리눅스 비디오 사이트
(http://www.linuxvideo.co.kr) 

신성현 / shin@linuxlab.co.kr

 

     

    리눅스랩에서는 리눅스에서의 멀티미디어(화상, 동영상, 음성)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기술을 직접 구현하여 리눅서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리눅스 비디오 사이트를 새로 개설했다.

    현재는 펜티엄급 피시 한 대에 이미지 보드와 카메라 두 대를 장착해 슬라이드 방식 화상과 방송 방식 영상을 인터넷으로 24시간 내보내고 있다. 사이트 URL은 www.linuxvideo.co.kr이다.

    카메라는 CCD 방식 칼라이며(은행에서 감시용으로 사용하는 카메라와 동일하다.) 한 대는 주로 리눅스랩 사무실(성수동에 있음) 밖 경치를 다른 한 대는 리눅스 랩 사무실 내를 비춘다.

    슬라이드 방식의 경우는 JPEG 파일로 2초에 한번 화면을 내 보내며 한 개의 파일 사이즈가 약 16k byte 이므로 128k 이상의 인터넷 연결을 사용하는 사람은 충분히 볼 수 있다.
    (다이얼업 모뎀 사용자도 물론 볼 수 있으나 화상 갱신 주기가 5 ~ 6초로 늘어 난다.)

    슬라이드 방식 화상은 밤에는 성수역과 남산 타워를 보여 주므로 서을 시내의 야경을 관람할 수 있다.  

    슬라이드 방식은 윈도우 사용자 및 리눅스 사용자 모두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 없이 웹브라우저 만으로 볼 수 있다. 단 2초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화상을 보내기 위해 네트스케이프 사용자에게는 서버푸시(Server Push) 기법을 적용하였고 익스플로러 사용자에게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므로 웹브라우저에 따라 보는 페이지가 다르다. 앞으로 어느 웹브라우저든 같은 페이지에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익스플로러 사용자에게 푸시 기법을 사용해 화상을 보낼 수 있도록 리눅스 자바 프로그램을 만들어준 데시콤의 김태선씨에게 감사드린다.)

    방송 방식의 경우는 데이터가 스트림 형태로 전송되므로 윈도우 사용자는 리얼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한다.  리얼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리눅스 비디오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누르면 리얼플레이어가 가동한다.

    방송방식의 경우 초당 데이터 전송량이 165kbps 이상이므로 ADSL이나 케이블모뎀, 256k 이상의 인터넷 전용선을 연결한 사용자만이 정상적으로 수신이 가능하다.

    참고로 비디오 전송에는 리눅스 외의 다른 운영체제는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  새로운 기능 및 서비스를 시험하느라  가끔씩 서비스가 중단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양해하기 바라며 영상 서비스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자원을 매우 많이 소모하므로 사용자는 가급적 최소한의 시간만 연결하기를 바란다. 현재 서버의 인터넷 연결은 384kbps 이다.




▲ top

home으로...